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불안장애 극복 방법 4가지

정보들 2018. 12. 6. 06:00

불안장애 극복 방법 4가지

불안장에는 다양한 정신 관련 질환 이 포함되는데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공황장애 등 다양하지만, 모든 증상 에는 공통점 이 숨어있습니다. 그 것은 바로, 공포심 이라는 것 인데요. 모든 사람들이 공포를 경험하기는하지만, 이 증상 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 공포가 너무 심하다보니,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학교, 회사 등에서 생활할 때도 많은 지장이 있습니다. 오늘은 불안장애 극복 방법 4가지 를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공포심을 유발하는 상황은 대부분 4가지 방법 으로 대처할 수 있는데요. 흔히 4A 로 표현합니다. 피하기 (Avoid), 바꾸기 (Alter) , 적응하기 (Adapt), 수용하기 (Accept) 로 총 4가지라서 4A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하기와 바꾸기는 상황을 바꾸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적응하기와 수용하기는 본인이 반응을 바꾸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불안장애 극복 방법 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불안장애 극복 방법 1 - 피하기 (Avoid)

첫번째로 말씀드릴 솔루션은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피하라 는 것 입니다. 어떤 것들이 스트레스를 주는지 생각해보고,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의 주변 환경이나, 인간 관계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짧게라도 일기나 기록으로 남겨본다면 자신의 공포심 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 조금 더 객관적으로 파악하기에 쉽습니다.



1-1 책임감 의 공포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여러가지 책임감 때문에 공포심을 느끼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혼자서 가족, 직장, 학교 등 많은 곳의 책임을 떠안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이런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불필요한 스트레스 를 피하기 위해서는, 거절하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1-2 정치나 종교 등 특정 주제에 관한 공포

이러한 주제의 대화만 나와도 공포심을 가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이 같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정 주제가 나올 때, 잠시 자리를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1-3 불쾌한 사람 또는 상황과 마주하는 것에 대한 공포

특정인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에, 해당 특정인과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대화가 두렵고 특정인이 전혀 행동에 바뀌지않는다고 생각된다면, 그 사람과 보내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장애 극복 방법 2 - 바꾸기 (Alter)

위에서 말씀드린 피하기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피하는 대신 상황을 바꾸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2-1 시간관리에 대한 공포

다른 사람의 부탁이 많은데 전부 처리하려고 애쓰거나, 여러 책임을 동시에 짊어지는 경우에 시간관리에 공포를 느낄 수 있는데요. 거절을 잘 하는 방법 만으로도, 시간관리를 현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달력이나 일정관리 앱을 사용해서 모든 약속과 일을 관리해보고, 준비할 시간을 최대한 벌어보는 연습도 중요하겠습니다.



2-2 인간관계 에 의한 공포

상대방과 소통할 때 본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명확하게, 하지만 존중하는 태도로 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확인을 하려고 수시로 물어보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확인을 해주시는 것은 감사하고, 저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있지만, 저에게 너무 부담이 되요. 하루에 한 번 정도만 확인해주시면 말씀을 드리는 것이 부담스럽지않을 것 같아요" 정도의 대화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확인한다는 사실 조차 인지하지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불안장애 극복 방법 3 - 적응하기 (Adapt)

위의 방법을 알고있다고하더라도, 현실에서 대처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은데요.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해서 바로 이직을 하거나 하는 것이 쉽지는 않기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황에 적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볼 필요도 있습니다. 회사를 그만둘 수 없다면, 유일한 방법은 부정적인 측면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바꿔보는 방법 뿐 인데요. 이럴 때는 생각을 바꿔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사람을 대처하다보면, 더한사람은 없을테니 미래에는 정말 큰 도움이 될거야' 같이 긍정적인 측면을 최대한 생각해서, 되도록이면 그 부분만 생각해보는 것 입니다.



또, 다른 사람의 시선과 판단에 지나치게 신경쓰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더 큰 상황의 관점에서 보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가령, '몇 주, 몇 달, 1년 뒤에는 이 사건이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할까' 라는 질문을 던져보는 것 인데요. 아마도, 지금 느끼는 것과는 다르게, 별일이 아닐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불안장애 극복방법 4 - 수용하기 (Accept)

이 방법은 쉽게 생각하면 포기 와 가깝습니다. 우리는 사실,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것을 통제하기는 상당히 어려운데요. 이 때는,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물이 전부 흘러내려버려도, 나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시도했다는 것을 상기하는 것이 오히려 불안장애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제에 대한 환상이 많은 사람들이, 꼭 해내야한다는 감정으로 스스로에게 압력을 가하며 스트레스를 받기때문입니다.


오늘은 불안장애 극복 방법 4가지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달라질 수있다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