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초 한글배우기 3가지 효과적인 놀이!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가 만 4세 정도가되면, 학교에 가기전 까지 한글교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요.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궁금한 것 이나 걱정되는 것도 생기기 쉬운데요. 한글 교육을 언제부터 해야하는지,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등 생각해봐야할 것들이 참 많이 있어요.



아이의 기초 한글배우기 는 공부를 가르친다는 느낌보다는 놀이를 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데요. 놀이를 하듯이 즐겁게 한글공부를 해야만 아이가 흥미를 느끼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6가지 효과적인 방법 을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트잇 퍼즐 맞추기

포스트잇에 자음과 모음을 각각 적어두고, 글자를 통글자로 맞추는 놀이 입니다. 처음에는 가지, 사과, 바나나, 엄마, 아빠 같은 쉬운 단어로 시작해서 점점 난이도를 높여가면 좋을 것 입니다. 퍼즐처럼 맞춰가다보면 아이도 재미를 느껴 기초 한글배우기 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2. 손가락으로 자음 만들기 놀이

아이와 함께 쉬운 통글자에 나온 자음을 만들어보는 놀이로 호기심을 유발하는 놀이도 좋습니다. 직접 손으로 느끼면서 한글을 만들어가다보면 기초 한글배우기 가 한결 쉬워질 것 입니다.



3. 사물에 한글이름 붙이기 놀이

집안에 있는 물건들부터 통글자로 익히는 놀이도 좋습니다. 인테리어가 살짝 망쳐질 수 있겠지만, 사물들의 이름들을 종이에 써서 테이프로 붙이는 놀이를 하는 순간에도 아이가 굉장히 좋아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텐데요.



이런식으로 의자에는 의자라고 종이에 써서 테이프로 붙이면되는 아주 간단한 기초 한글배우기 놀이 입니다. 어느순간 화분, 문, 서랍 같은 글자를 읽는 모습을 보면 신기함을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



아이와 함께 교감을 하며, 부모와 함께 놀이를 통해 받아들이게되면 학습력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텐데요. 신나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 엄마도 아빠도 기분이 좋아지기 마련입니다.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말도 배우고, 사회성도 익힐 수 있는 기회이니, 기초 한글배우기 에 효과적인 3가지 놀이 를 해보시기를 추천드려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