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학 잘하는 방법 5가지 - 초등편

초등 학교에 입학하게되면, 수학 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있으실텐데요.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보면, 보통은 수학에 대한 이해력이 상당히 높기도 합니다.



수학 잘하는 방법 을 글로 쓴다는 것이 너무 광범위하기도 하겠지만, 한 번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적극적으로 이용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수학 잘하는 방법 5가지

1. 기본 개념과 원리, 법칙을 꼭 이해시켜라

많은 부모님들이 구구단을 암기하게 할 것 이고, 잘 '외우는' 경우에 칭찬을 해주신 부모님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5 X 3 = 15 라는 것을 외웠다고하면, 5+5+5 = 15 가 되고, 더하기를 곱하기로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수학 잘하는 방법 에서는 더 중요합니다.



구구단의 '암기' 는 이해가 먼저 있은 후에, 다음으로 진행되어야하는 내용입니다. 원리와 법칙이 없이 암기를 하게되는 대표적인 예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구단만 예로 들어드린 것 이지만, 도형, 확율 등을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로 공식을 외우기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완벽한 이해를 먼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2. 오답노트 를 활용하라

수학의 경우는, 틀렸던 문제를 또 틀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과목입니다. 그래서, 실수를 반복하지않기 위해서는 오답노트를 활용하는 것이 참 좋은 방법인데요. 틀린 문제집을 오려서 붙여놓았다가, 시험 보기전에 한 번씩 읽어보는 방법도 좋은 수학 잘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연산을 훈련해라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수학영역 중 수연산, 도형, 측정 이 90% 이상 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 중 수의 연산 부분이 50% 정도를 차지합니다. 그렇다보니 수 연산은 수학 잘하는 방법 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들 중 수연산은 창의력이나 문제해결력과 관련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연산훈련이 되지않으면 수학 을 절대 잘할수없습니다. 만약 이해를 했더라도, 연산훈련이 되지않으면, 수학 을 잘 할수는 없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독서를 해라

수학과 독서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 하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것 입니다. 수학의 경우는 문제의 이해가 굉장히 중요한 과목인데요. 독서를 하지않는 경우에는, 어휘력과 이해력이 부족하여 아는 문제도 못 풀게 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서술형 평가로 전환되는 문제가 많아지면서, 독서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서술형 수학문제를 틀리는 아이들은 수학을 못한다기보다는 국어를 못한다고 생각을 해주셔도 되겠습니다. 어휘력의 경우에는, 어릴 때 키워놓지않으면 성인이 되서 키우기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임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5. 일기를 써라

그냥 일기를 쓰는 것도 좋겠지만, 수학 시간에 배운 내용을 글로 표현하여 쓰는 훈련도 상당히 좋은 수학 잘하는 방법 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예를 들어드렸던 곱하기에 대한 일기를 쓴다면, '오늘은 곱하기에 대해서 배웠다. 더하기를 가지고 곱하기를 만드는 것이 참 신기했다' 정도로만 쓴 것을 봐도, 수학시간에 얼마나 이해를 한 것인지 금방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지금까지 수학 잘하는 방법 5가지 초등 편 을 알아봤는데요. 수학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