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동수당 조건 - 보건복지부 에서 알아봤어요 :)

2018년 9월부터 아동수당 조건 에 맞는 분들은 지급을 받고계실텐데요. 현재는 어떻게 지급이 되고있는지, 2019년 에는 어떻게 바뀌게될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에서 알아봤습니다. 받을 수 있는 자격 조건 이 되는데도, 신청을 하지않아서 못받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들었는데, 잘 확인하셔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받으시길 바랍니다 :)



2018년 아동수당 조건

이제 2018년이 2개월 정도밖에 남지않았지만, 올해 9월부터 아동수당 제도가 시작되었습니다. 2개월만에 또 정책이 바뀌게 될 예정이다보니, 이런 정책들을 잘 알아둬야 손해를 보지않는 것 같아요.



아동수당 이란?

아동의 권리와 복지증진, 양육부담 경감을 위해 도입된 제도예요. 만6세(0~71개월) 대상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이 되는데요. 아이들을 보육할 때 지원해주는 보육료나 양육수당과는 또 다른 제도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마, 지금 아동수당을 받지않으시는 분들 중에도, '보육료나 양육수당을 받고있어서 못받는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어요 :)


아동수당 신청방법은?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복지로 아동수당 을 입력하여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곳을 클릭하시거나, 주소창에 http://online.bokjiro.go.kr 을 입력하시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처: 복지로>


영유아 쪽에서 보시면 아동수당 이라는 항목이 보이는데요. 이 부분을 클릭하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복지로>


아동수당 부분을 클릭해보면, 총 3단계의 신청 방법 이 간략하게 안내되어있는데요. 가족사항을 등록하고 신청하고나 하는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선택하고, 신청정보, 통지방법 등이 포함된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가족구성원의 금융정보 조회를 동의하고,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해보면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실 것 입니다.


아동수당 조건 은?

아동의 엄마 또는 아빠만 온라인 신정이 가능한데요. 엄마,아빠 모두의 공인인증서 동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한부모 가정의 경우에는 아동을 실제로 보호하는 부모 중 1명의 동의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외국국적의 가구원이 있는 경우 이거나, 아동의 두 부모가 만 19세 미만인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을 해야합니다. 아동수당 조건 은, 선정기준액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0세~만6세 미만(0~71개월) 아동이 있는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2인 이상 전체 가구의 소득하위 90% 수준) 이하여야 하는데요.


<출처: 복지로>


위의 표를 확인해보시면,아동수당 조건 이 되는지 더 쉽게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2019년 아동수당 조건 은 어떻게 바뀔까?

요즘 보육관련 2019년 예산 중 가장 큰 화두가 아동수당 지급에 관한 부분일텐데요. 모든 정치인들이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는데 의견을 모으고, 소득 하위 90%만 아동수당을 지급한다는 정부예산안을 넘어,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에게 전면지급하는데 합의했어요. 특히 자유한국당에서는 기존 5세에서 초등 6학년까지 확대, 금액은 30만원으로 확대, 출산 장려금 2000만원 지급, 임산부 30만명을 대상으로는 토탈케어카드 200만원을 지급하는 등 장려정책도 내걸고 있어요. 또, 더불어민주당 에서는 아동수당과 돌봄교실 등 분야에 보다 적극적인 예산확대를 주문했어요. 예산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관건이고, 협의에 따라서 어느정도 확대될지가 중요할 뿐 확대되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모양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아이를 키우기에 적절하지 못한 나라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무리 예산을 올리고 정책을 쏟아부어도 아이를 낳지않는 이유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한민국이 아이에게 살기좋은 나라가 아니기 때문일 것 같아요. 헬조선 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 처럼, 젊은 사람들이 살기에 너무 빡빡해서가 아닐까요? 한 명이 벌어 가정을 꾸리기에는 집값이나 물가가 너무 올랐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수는 부족하고, 유치원 추첨한다고 알바까지 고용해야하고, 추첨에서 탈락하면 걱정때문에 잠을 못자고,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은 눈치가 보이는 사회 분위기, 부모님께 부탁드리기에는 죄송스럽고, 남의 손에 맡기기엔 걱정이 되서 어렵구요. 행복하게 살아가기위해 국가에 보호를 받아야하는데, 연일 터지는 끔찍한 뉴스는 아이를 낳으려는 생각도 바꾸기에 충분한 것 같다는 생각이예요. 예산으로 돈을 지급하는 것도 좋겠지만, 아이키우기에 좋은 사회분위기를 만드는게 먼저이지 않을까요?


오늘은 아동수당 조건 과 함께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