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로바이러스 증상 과 치료법 자세히 정리!

노로바이러스 는 전염성이 강하다는 것이 큰 문제인데요. 감염 환자의 손을 통한 직집 접촉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학교나 유치원, 어린이집, 수련원, 급식소 등에서 대규모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기처럼 몸살이나 근육통, 두통 등이 있다보니 처음에는 감기로 오해를 하기도 하는데요.



노로바이러스 증상 은?

가장 흔히 나타나는 노로바이러스 증상 으로는 설사, 구토, 구역질, 복통, 두통, 근육통 뿐만 아니라, 열이 나기도 하는 질병 입니다. 또, 급성 위장관염을 유발하기도하는데요. 로타 바이러스, 장아데노바이러스 등 과는 다르게 5세 이하의 영유아 뿐만아니라, 성인에게도 감염되어 증상 을 보이기도 해요.



노로바이러스 에 감염되고나서 바로 증상 이 보이는 것은 아니구요. 일반적으로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의 잠복기 가 지난이후에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아이들의 경우에는 구토를 주로 하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설사가 가장 흔한 증상 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법 은?

특정한 약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보통 자연치유 가 되는데요. 노로바이러스 장염증상은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어도 경과가 좋다보니 외래 치료를 받지않고도 낫는 경우가 많지만, 합병의 위험이 높은 노인이나 임산부,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수분이 공급되어야만하는데요. 심한 탈수의 경우에는 정맥주사를 통해서 수액 공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의 올바른 대처법 3가지

1. 물 마시기

구토와 설사를 반복해서 하다보면 탈수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리차나 숭늉 등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음료수나 주스는 마시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배를 마사지해주거나, 핫팩 등을 이용해서 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3. 음식 충분히 익혀먹기

이 때는 생으로 먹는 회나 어패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4가지

1. 손 씻기

손 씻기만 잘 해도, 많은 전염성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노로바이러스 도 예방하는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특히 화장실을 이용한 후에나, 아이의 기저귀를 교체한 후 에는 더 꼼꼼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고, 음식을 준비하기 전 에는 반드시 씻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 깨끗하게 씻고, 익혀먹기

과일이나 채소를 먹을 때도 깨끗하게 씻어서 먹고, 노로바이러스 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완전히 익혀먹는 것이 좋습니다. 추위에도 강하므로, 냉장고에 보관했던 음식도 개끗히 씻어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조리도구 열탕 소독하기

식기나 조리도구를 통해서도 전염이 될 수 있는데요. 열탕 소독을 이용하면 전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감염 환자 회복 후에도 조심하기

노로바이러스는 생명력이 아주 강한데요. 감염 환자가 회복된 후에도 2주간은 바이러스가 생존해있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합니다. 증상이 좋아지고나서도 전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좋아졌다고 하더라도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노로바이러스 증상 과 치료법 , 대처법, 예방법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고나서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초등학교 입학전 예방접종 어떤게 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