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 두드러기 일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방법

아이에게 두드러기 가 생기면, 걱정이 참 많이 되는데요. 보통 아이에게 나면 몸의 특정부위에 나타나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번진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병원이 너무 멀거나, 병원까지 가볼 수 없는 상황, 병원에 갈 정도로 심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방법 들 몇가지를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아이 두드러기 원인 은 뭘까?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먼저 알아두면,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은 부위에 집중적 으로 나타나는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식물이나 꽃가루, 음식, 애완동물의 털, 애완동물의 침 등 자극적인 물질에 몸이 닿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닿았던 부위에만 나타나는 것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다르게 온 몸에 전체적으로 퍼진 경우 에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음식, 약, 벌레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아이 두드러기 원인은 참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적은 부위인지 전체 부위인지 기억만 해놓더라도, 나중에 소아과나 피부과에 갔을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 두드러기 일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방법 을 말씀드리기 전에,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119를 불러서라도 꼭 병원에 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1. 증상의 원인이 불확실하고, 짐작도 되지않을 때

2. 항히스타민제를 2번 먹어봤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않을 때

3. 과민성 쇼크, 실신, 기침, 쌕쌕거림, 호흡곤란, 현기증 등 이상 반응을 보일 때

4. 얼굴 및 목이 부었을 때


얼굴 및 복이 부었을 때는 아이의 호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아주 위험하기때문에, 꼭 응급실을 가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바로 아이 두드러기 일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방법 을 알아보겠습니다.



1. 두드러기가 생긴 부위를 깨끗하게 씻어준다.

비누와 물을 이용해서 피부에 남아있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씻어주면되는데요. 이 유발물질이 남아있으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시원한 물로 목욕시키기

시원한 물로 목욕을 하게되면, 자극받은 피부와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의 몸에 전체적으로 두드러기가 퍼진 상황에서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냉찜질 하기

우리 몸에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들어오게되면 히스타민이 분비되는데요. 이 히스타민은 가려움과 함께 붓기를 포함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혈중 히스타민으로 인해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르는 두드러기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해 냉찜질팩을 사용해보면 좋습니다. 차가운 온도를 통해 피부 온도를 낮추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붓기를 어느정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냉찜질 하는 방법은 2시간 정도에 한 번, 10분에서 15분 정도 두드러기 부위를 찜질하시면 되겠습니다.


4. 아이가 긁지 못하게 하기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안타깝고 어려운 일 인데요. 간지럽다보니 아이 두드러기 가 난 부분을 자꾸 긁으려고 할 것 입니다. 가렵다고 긁게되면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계속 퍼지게 될 뿐만아니라, 증상이 악화되는 등, 다른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더 큰 문제는, 긁다보면 피부가 벗겨지며 2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 인데요. 여러가지 악영향이 있기 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더라도, 긁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