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 훈육 방법 - 좋은 훈육자 되는 법 5가지

자녀를 사랑하는 만큼 사랑과 애정을 주는 일은 쉬운데요. 이렇게 사랑하는 자녀 를 훈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예요. 하지만, 자녀를 올바르게 자기 통제력과 예의를 갖춘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힘들어도 아이 훈육 방법 을 정확하게 알고있는 것이 중요해요.



우선은 좋은 훈육자 가 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인데요. 그 방법을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관성 있는 훈육자 되기

아이 가 훈육 을 잘 받기 위해서는, 규칙과 기대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부모가 피곤하고 정신이 없다고해도, 일관성이 없이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냥 넘어가게되면, 아이도 그런 상황을 느끼고 영원히 바른 행동을 배우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집을 보면, 아빠는 나쁜역할, 엄마는 착한역할 등으로 나눠서 돌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굉장히 잘못된 방법 입니다. 한 가지 행동에 대해서는, 엄마이든 아빠이든 동일한 반응을 보여야합니다. 엄마와 아빠처럼 사람도 훈육에는 일관성이 있어야하고, 장소에서도 일관성이 있어야합니다. 공적인 자리이든, 사적인 자리이든 일관성이 있게, 일관된 처벌 방식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를 존중하는 훈육자 되기

내 기분에 따라, 아이가 어리다고해서 종종 잊게되는 사실이 있는데요. 아이도 한 명의 인격체라는 것 입니다. 아이로부터 권위를 인정받고싶다면, 아이 혼자서도 스스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사랑과 존중이 필요한 인격체 라는 것을 인정하는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잘못된 행동에 화가 많이나더라도, 화가난 상태로 바로 다그치거나 소리치는 일은 없어야합니다.



또,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려 자신을 미워하게 하는 일은 없어야합니다. '너 바보야?', '넌 왜이렇게 멍청하니' 등과 같이 말하는 것 보다는, '이 행동은 잘못된 행동이야' 정도로 존중하며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아이의 나이와 기질을 생각하는 훈육자 되기

알고있으시겠지만, 세상에 똑같은 아이는 한 명도 없어요. 그렇다보니, 아이의 특성에 맞게 처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이가 성장하면서, 그 나이대에 맞는 훈육 방법을 써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의 기질까지도 신경을 쓰는 훈육자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성격별 훈육 방법 을 알아보면, 예를 들어 말이많고 사교적인 성격이라면 그런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아이는 소극적인 아이에 비해서 정도가 조금 지나친 말로 훈육을 해도되지만, 훈육때문에 부끄러움을 많이 타거나 소심한 아이로 바뀔 수 있으니 강도조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예민한 성격을 가진 아이는, 많은 애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훈육의 방법또한 지나친 말을 이용해 하는 것 보다는,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훈육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이별 훈육 방법 을 살펴보면, 0~2세 아이의 경우에는 잘못된 행동의 욕구를 누그러뜨릴 필요가있습니다. 3~5세 아이의 경우에는 어떤 행동을 하지말아야할지 이야기를 하면 충분히 알아들을 나이가 되는데요. 잘못된 행동을 말해주기보다는, 올바른 행동에 대해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하면 안돼' 라는 것 보다는, '이렇게하면 더 좋을거야' 라는 방식으로 말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6~8세가 되면,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서 일어날 수 있는 나쁜 결과에 대해 알 수 있기때문에, 이 행동으로 인해서 나쁜결과가 일어나게 됨을 인지시켜주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4. 이해심을 가지고 공감하는 훈육자 되기

아이가 겪는 어려움, 문제, 기분 등을 이해하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항상 생각하는 것이 좋은데요. 훈육을 시작하기전에, 아이가 느끼고 있을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서 장난감이 부서졌다면, 아이가 속상하겠다는 것을 먼저 공감해줘야합니다. 잘못된 행동이라고 하더라도, 속상한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을 한다면, 더 좋은 훈육이 될 수 있습니다.



5. 권위주의적인 훈육자 되지않기

권위주의적인 훈육자 는 기대감이 명확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한 결과를 잘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에게 애정을 많이 주지않거나, 행동을 한 이유를 설명해주지않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아이는 사랑을 받지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가 쉽고, 아이가 무서워서 따르는 것 일뿐 규칙의 중요성을 이해하지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이 훈육 방법 - 좋은 훈육자 되는 법 5가지 를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훈육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