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월 7일 대체공휴일 - 학교 도 쉴까?

5월에는 쉬는날이 참 많이 있어서,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기분도 좋은 달 입니다. 다만, 근로자의 날, 대체공휴일 처럼 쉬는사람도 있고 안쉬는 사람도 있는 날이라서, 한 편으로는 차별을 받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쉬어야하는 날이 맞는지, 쉬게된다면 어떤 법이 적용되어 쉬게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7일 대체공휴일 에는 학교 , 은행 , 관공서 , 회사 등도 쉬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대체공휴일 이 뭔지부터 알아볼까요? 대체공휴일 개념 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 제 3조 에 포함되어있는 내용인데요. 설날,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 로 정하는 것, 어린이날이 토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정하는 것 입니다.



이 내용에 따라서, 이번 5월 7일 대체공휴일 이 지정된 것 인데요. 학교 , 은행 , 관공서 등이 모두 쉬는 날 입니다. 일괄적이지않은 곳은 역시 회사 인데요. 어떻게 정해있든 회사가 나오라고하면 나가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달력에도 빨간날인데 왜 회사는 나가야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대체공휴일은 사업주 입장에서 수당을 지급할 의무도 없고, 근로자도 그 수당을 청구할 권리가 없기 때문에, 사업주가 마음먹기에 달린 것 인데요.



근로자의 날 에는 5인이상 사업장인 경우에 50%의 수당을 추가 지급할 의무가 있다보니 쉬고, 대체공휴일 은 수당을 추가지급할 필요가 없으니 쉬지않겠다 고 생각하는 사업자분들도 많을 듯 합니다. 이렇다보니, 5월 7일 대체공휴일 이 어린이날의 대체휴일임에도, 학교를 다니는 자녀들은 쉬고, 회사에 다니는 근로자 부모님은 일을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5월 7일 대체공휴일 에 연차 차감이 정당한가?

네 정당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사업주가 일을 하자고 마음먹으면 모든 직원이 일을 하더라도 위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입사 시에 합의가 된 경우라면, 연차 차감을 일괄적으로 하면서 쉰다고해도 아무 문제가 없는 날 입니다.


오늘은 5월 7일 대체공휴일 의미와 함께, 학교, 은행, 관공서, 회사 등이 쉬는지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휴일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